기록
강의 들은 거 요약 - Symbol, Sets,
als982001
2024. 5. 11. 15:27
1. Symbol
- 고유하고 수정 불가능한 값
- 객체 속성의 키로 사용될 때 충돌을 방지하는 등의 목적으로 이용이 됨
- 자주 이용되지는 않는다고 함
// 1. Symbol 생성
let symbol1 = Symbol();
let symbol2 = Symbol('symbol2');
// 각 Symbol은 유일함
let symbol3 = Symbol('apple');
let symbol4 = Symbol('apple');
console.log(symbol3 === symbol4); // false
// 객체 속성의 key로 이용될 수 있음
let id = Symbol('id');
let person = {
name: 'John',
[id]: 123 // 심볼로 속성 키를 설정
};
console.log(person[id]); // 123
2. Set
- 고유한 값을 저장하는 컬렉션
- 중복을 허용하지 않고 어떤 타입의 데이터든 저장 가능
- 값의 추가, 제거, 확인 등의 기능
- 순회할 때 삽입 순서가 유지
let mySet = new Set([1, 2, 3, 3]);
mySet.add(4);
console.log(mySet.has(1)); // true
console.log(mySet.size); // 4
3. WeakSet
- 객체의 집합을 저장하는 컬렉션. 비객체 값은 추가할 수 없음
- 객체는 약하게 참조되어 더 이상 참조되지 않으면 가비지 컬렉션이 됩니다.
- add, has, delete 메서드를 제공
- 순회할 수 없습니다.
let obj1 = { name: "Alice" };
let obj2 = { name: "Bob" };
let myWeakSet = new WeakSet([obj1, obj2]);
console.log(myWeakSet.has(obj1)); // true
obj1 = null; // obj1이 더 이상 참조되지 않으면 가비지 컬렉션됨
4. Map
- 키-값 쌍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컬렉션
- 객체 외에도 어떤 타입의 키든 사용 가능
- 삽입된 순서대로 순회가 가능
- set, get, has, delete, clear, size 등의 메서드를 제공
let myMap = new Map();
myMap.set("key1", "value1");
myMap.set(2, "value2");
console.log(myMap.get("key1")); // value1
console.log(myMap.has(2)); // true
5. WeakMap
- 키가 반드시 객체여야 하는 키-값 쌍 컬렉션
- 값은 어떤 타입이든 저장 가능
- 키는 약하게 참조되어 더 이상 참조되지 않으면 가비지 컬렉션이 됨
- set, get, has, delete 메서드를 제공
- 순회할 수 없음
let obj1 = { id: 1 };
let obj2 = { id: 2 };
let myWeakMap = new WeakMap([[obj1, "value1"], [obj2, "value2"]]);
console.log(myWeakMap.get(obj1)); // value1
obj1 = null; // obj1이 더 이상 참조되지 않으면 가비지 컬렉션됨